‘벤치마킹’이라는 말, 일상에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겁니다 기업 전략, 마케팅 기획, 심지어 개인의 자기계발에까지 이 용어는 다양한 분야에서 등장합니다 하지만 벤치마킹이 정확히 어떤 개념인지,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지 명확하게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벤치마킹(Benchmarking)은 모범이 되는 대상(benchmark)을 정해두고, 그 대상의 우수한 점을 분석하고 학습하여 자신의 조직이나 업무에 적용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즉, 잘하고 있는 사람이나 조직을 관찰하고 그 방식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더 나은 성과를 내기 위한 전략적 도구입니다이 개념은 1980년대 미국의 제록스(Xerox)사가 일본 경쟁 업체에 뒤처진 품질과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해 일본 기업의 우수한 운영 방식을 분석하고 따라 하면서 본..